본문 바로가기
텃밭

겨울철 꼭 준비해야할 천연은행살충제만들기

by helloissue 2022. 12. 12.

가장 강력한 천연살충제 만들려고 이것저것 만들어보다가 가장 효과적이었던 천연살충제 끝판왕인 은행열매로 살충제를 만드는 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것을 만들면 왕개미부터 벌, 거미, 나방, 애벌레, 진딧물 등 그 어렵다는 노린재까지 모두 다 죽습니다. 토양을 망치지 않습니다. 다른 살충제보다 가장 효과적이었습니다. 무조건 효과 봅니다. 무엇보다 공짜입니다.친환경입니다.

 

은행천연살충제
은행천연살충제

무슨 효과가 있나요?

 

제가 사용하는 친환경 농약 중 가장 강력한 것이 바로 은행 삶은 물입니다. 은행잎과 은행열매의 즙에는 벌레들이 싫어하는 향과 독소가 들어있습니다. 특히 은행열매의 과즙은 즉시 죽일 수 있는 정도로 강력합니다. 은행잎으로는 그 효과가 미미했으나 은행 과즙을 다려서 농도를 진하게 해서 뿌려주면 그 어떤 벌레도 죽어버립니다. 은행도 푸른 것보다는 노란 은행 씨알이 굶은 것이 더 효과가 좋았습니다. 또한 상용 농약은 토양을 딱딱하게 만드는 반면 이 천연 은행 살충제는 토양을 더 부드럽게 해 줍니다. 필자의 경우 3월부터 일주일 단위로 뿌려주고 있습니다. 벌레는 냄새로 첫 번째 그 근처를 기피하고. 보이는 즉시 뿌려주면 즉사합니다.

 

 

어떻게 만드나요?

가장 먼저 길가 또는 마을 어귀에 은행나무 있는 곳을 기억했다가 겨울에 방문하여 씨알이 굵은 것을 시간 나는 대로 주어 오세요. 그것이 가장 먼저입니다. 아니면 내가 사는 지역의 공원녹지과에 은행을 언제 터는지 한번 문의하고 이후에 가져오면 됩니다.  은행을 모은 이후에 만드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끓이기
은행과 물을 1:1로 섞어서 끓인 후, 곰국을 끊이듯 농도를 조금 진하게 한 후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이것이 가장 간편하고 비용이 거의 들지 않습니다. 끊인후에는 건더기는 건져서 밭에 퇴비로 쓰고 물만 걸러서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보관합니다.

두 번째는 담금주
소주를 부어 담금주 형태로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도 간편하기는 하나 담금주의 원료인 소주의 비용이 추가됩니다. 소주가 멸균상태를 유지함으로 1:1의 비율이 가장 좋겠지만  은행이 2 소주가 1의 형태도 충분히 멸균상태를 유지했습니다.

세 번째는 중탕
겨울철에 한약방에 문의하거나 중탕기를 직접 구입하여  중탕을 하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보다 비용은 더 많이 들어가나. 일회용 봉지에 담아서 주기 때문에 가장 편리하나. 비용이 가장 많이 들어갑니다. 시간이 쫓기어 어쩔 수 없을 땐 이 방법도 괜찮습니다.

 

 

 

물과 희석비율은?

 

필자의 경우 농도를 진하게 타든 소주에 담갔든 20리터 말통을 기준으로 물 1 컵(200ml) 용량만큼 원액을 넣고 나머지는 물 또는 연수 기물을 넣어 희석한 후 사용합니다. (10배 희석) 여기에 오일 전착 제등을 섞어줘도 괜찮습니다. 회사에 다니고 있는 관계로 딱 일주일에 하루 토요일 또는 일요일에 전체를 분무해주고 있습니다.

 

 

 

주의사항은?


은행 주을 때 고무장갑 없으면 손바닥 껍질 다 벗겨집니다. 반듯이 고무 코팅이 된 장갑을 사용하여 손을 보호하십시오. 은행 살충제를 뿌리기 직전에 반드시 테스트해보고 뿌리십시오. 간혹 농도가 진하게 될 경우 작물이 타 죽습니다. 따라서 미리 테스트를 해보신 후 전체 방제를 해야 합니다.

 

 

 

 

 

 

 

 

댓글